Algorithm/백준

[BOJ] - 14499. 주사위 굴리기

benguin 2019. 4. 11. 17:40

[URL]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 또는 0이다. 마

www.acmicpc.net

 

[풀이 과정]

* 시뮬레이션

 

1. 4방향에 따라 어떤식으로 주사위의 평면도가 바뀌는지 설정 (dir == 1~ 4)

2. 4방향에 따라 주사위의 바닥면이 범위 안에 있는지 검사

3. 조건에 따라 업데이트

  조건1)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조건 2)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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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struct Box {
    int x;
    int y;
 
    int top;
    int bottom;
    int left;
    int right;
    int front;
    int back;
};
 
Box box;
 
int N, M, K;
int map[21][21];
 
 
void init() {
    box.top = 0;
    box.back = 0;
    box.right = 0;
    box.left = 0;
    box.front = 0;
    box.bottom = 0;
    
    scanf("%d %d %d %d %d"&N, &M, &box.x, &box.y, &K);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scanf("%d"&map[i][j]);
        }
    }
}
 
bool isInside(int nx, int ny) {
    if (nx >= 0 && ny >= 0 && nx < N && ny < M)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void go(int dir) {
    
    int nx, ny;
 
    int pre_top = box.top;
    int pre_bottom = box.bottom;
    int pre_left = box.left;
    int pre_right = box.right;
    int pre_front = box.front;
    int pre_back = box.back;
 
    if (dir == 1)        //주사위 동쪽으로 굴리자
    {
        nx = box.x;
        ny = box.y + 1;
        if (isInside(nx, ny))        // map[N][M] 범위 안에 있는가?
        {
            if (map[nx][ny] == 0)        //바닥면이 0인가??
            {
                box.top = pre_left;
                box.bottom = pre_right;
                box.left = pre_bottom;
                box.right = pre_top;
                box.front = pre_front;
                box.back = pre_back;
 
                map[nx][ny] = box.bottom;
 
                box.x = nx;
                box.y = ny;
            }
            else
            {
                box.top = pre_left;
                box.bottom = map[nx][ny];
                box.left = pre_bottom;
                box.right = pre_top;
                box.front = pre_front;
                box.back = pre_back;
 
                map[nx][ny] = 0;
 
                box.x = nx;
                box.y = ny;
            }
 
            printf("%d\n", box.top);
        }
        else
            return;
    }
    if (dir == 2)        //주사위 서쪽으로 굴리자
    {
        nx = box.x;
        ny = box.y - 1;
        if (isInside(nx, ny))
        {
            if (map[nx][ny] == 0)        //바닥면이 0인가??
            {
                box.top = pre_right;
                box.bottom = pre_left;
                box.left = pre_top;
                box.right = pre_bottom;
                box.front = pre_front;
                box.back = pre_back;
 
                map[nx][ny] = box.bottom;
 
                box.x = nx;
                box.y = ny;
            }
            else
            {
                box.top = pre_right;
                box.bottom = map[nx][ny];
                box.left = pre_top;
                box.right = pre_bottom;
                box.front = pre_front;
                box.back = pre_back;
 
                map[nx][ny] = 0;
 
                box.x = nx;
                box.y = ny;
            }
 
            printf("%d\n", box.top);
        }
        else
            return;
    }
    if (dir == 3)        //주사위 북쪽으로 굴리자
    {
        nx = box.x - 1;
        ny = box.y;
        if (isInside(nx, ny))
        {
            if (map[nx][ny] == 0)        //바닥면이 0인가??
            {
                box.top = pre_front;
                box.bottom = pre_back;
                box.left = pre_left;
                box.right = pre_right;
                box.front = pre_bottom;
                box.back = pre_top;
 
                map[nx][ny] = box.bottom;
 
                box.x = nx;
                box.y = ny;
            }
            else
            {
                box.top = pre_front;
                box.bottom = map[nx][ny];
                box.left = pre_left;
                box.right = pre_right;
                box.front = pre_bottom;
                box.back = pre_top;
 
                map[nx][ny] = 0;
 
                box.x = nx;
                box.y = ny;
            }
 
            printf("%d\n", box.top);
        }
        else
            return;
    }
    if (dir == 4)        //주사위 남쪽으로 굴리자
    {
        nx = box.x + 1;
        ny = box.y;
        if (isInside(nx, ny))
        {
            if (map[nx][ny] == 0)        //바닥면이 0인가??
            {
                box.top = pre_back;
                box.bottom = pre_front;
                box.left = pre_left;
                box.right = pre_right;
                box.front = pre_top;
                box.back = pre_bottom;
 
                map[nx][ny] = box.bottom;
 
                box.x = nx;
                box.y = ny;
            }
            else
            {
                box.top = pre_back;
                box.bottom = map[nx][ny];
                box.left = pre_left;
                box.right = pre_right;
                box.front = pre_top;
                box.back = pre_bottom;
 
                map[nx][ny] = 0;
 
                box.x = nx;
                box.y = ny;
            }
 
            printf("%d\n", box.top);
        }
        else
            return;
    }
}
 
int main() {
    init();
    for (int k = 0; k < K; k++)
    {
        int dir;
        scanf("%d"&dir);
 
        go(dir);
    }
 
    return 0;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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